[기타] 공연단체 설립 시 관객 개발을 위한 다섯 가지 제언

 
공연단체 설립 시 관객 개발을 위한 다섯 가지 제언

line01.gif
이 글은 www.artsmarketing.org 에 실려있는 Julie Peeler 의 ‘Basic Audience Development - Five Tips for Start-Up Performing Arts Groups’ 내용을 정리 요약한 것이다.

line01.gif

자신이 직접 공연단체를 설립하는 것은 참으로 흥미로운 일이다. 만약 최선을 다해 공연을 준비한다면 사람들이 그 노력을 금방 알아주고 관객들이 물밀듯이 밀려올 것만 같을 것이다. 하지만 그 일이 관객을 끌어 들어야 하고 유지해야 하는 것일 때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단지 공연의 완성도가 아니라 셀 수 없이 많은 이유가 있다.
공연단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단지 다음 공연에 대한 생각 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이 필요하다. 물론 지금 막 시작하여 이번 공연으로 다음 공연의 재원을 마련해야 할 때 장기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 글은 쉬우면서 저렴한 방법으로 장기적인 성공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다. 다음은 공연단체 설립을 원할 때 관객 개발을 위해 고려해야 할 다섯 가지를 소개한다.
 

1. 당신의 공연단체가 다른 단체와 확실하게 변별력을 가지도록 하라.

세상에는 수많은 배우들과 공연단체가 있다. 그 많은 공연단체들 중 관객이 특정 단체를 고르는 기준은 특이성과 믿음성이다. 특이성은 마케팅의 전략으로 드러낼 수 있고 믿음성은 작품의 예술성으로 줄 수 있을 것이다.
스스로에게 물어라. 우리 단체가 정말 다른 단체에서는 볼 수 없는 특별함을 가지고 있는지. 예술적으로 자신만의 새로운 길로 나아가고 있는지. 다른 단체에서 하지 않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 질문에 마치 당신의 어머니나 어머니의 친구들에게 말하듯이 답해 보아라. 왜냐하면 대부분 공연티켓을 사는 주체는 여자들이기 때문이다. 관객이 사용하는 언어를 사용해야만 그들을 이해시킬 수 있다.
다른 단체와 변별되는 어떤 것을 무대에 보여줄 것인가? 당신의 홍보 자료나 포스터, 등에 단지 사실만이 아닌 관객들에게 어떤 이익을 줄 것인가를 드러내라. 당신이 어떤 작품을 언제 어디서 하는 가는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이 관객들에게 어떤 득이 있는가에 주목하라.
 

2. 돈을 써서 프로에게 의뢰하여 로고를 디자인하라.

하나의 독특한 시각 이미지를 갖는 것은 관객이 당신을 즉시 인식할 수 있게끔 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또한 이 로고는 단체가 지속되는 한 당신과 늘 함께할 것이다.


3. 마케팅과 홍보를 위해 예산을 세워라.

우리는 종종 작품을 만드는 데 모든 돈을 쓰고 작품을 알리기 위해서는 아무 것도 남겨 놓지 않는 오류를 범한다. 이건 마치 아주 공들여 생일파티를 준비해 놓고 초대장을 보낼 예산을 남겨놓지 않은 것과 같다. 대개 공연단체를 처음 만들어 공연할 때에는 전체 예산의 25% 정도가 관객 개발비로 쓰인다.
 

4. 무료홍보 기회를 이용하라.

무료홍보 기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언론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맺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하며 끊임없이 공연예술과 관련 있는 신문, 잡지, 웹사이트 등의 리스트를 업데이트해야 한다. 다음은 데보라 포프리의 ‘성공한 홍보담당자의 7가지 비밀’ 이다
__1) 당신이 타깃으로 하는 관객들을 주 고객으로 하는 매체에 영리하게 미디어 전략을 세워 다가가라.
__2) 단순한 작품의 소개를 넘어서 색다른 관점으로 이야기를 이끌어내라
__3) 그 창조적인 이야기를 잘 쓰여진 글 (문법에 맞고, 흥미롭게 잘 읽히며, 논제가 분명한)로 소개하라
__4) 시각적인 이미지를 가미하여 이야기를 살아있게 만들어라
__5) 새로운 이야기 방식을 만드는데 주저하지 말고 계속하라.
__6) 끊임없는 리서치로 최근 미디어 리스트를 확보하라.
__7) 미디어에게 서비스 오리엔테이션을 하라 (그들이 당신이 필요한 홍보를 해주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_____아이디어가 필요한 그들의 문제를 당신이 해결해 주는 것이다)
 

5. 모든 관객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이 메일 등 신상을 알아내라

새로운 관객층을 개발하는 것보다 현재 관객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보다 쉽고 경제적이다. 왜 매 공연마다 관객의 수를 0으로부터 시작하려 하는가? 적은 노력과 시간으로 기존의 관객을 초대한다면 당신의 새로운 공연은 어느 정도 관객을 확보한 상태로 시작할 수 있다. 편지, 뉴스레터, 이메일, 보도자료 등을 이용하여 기존의 관객에게 정보를 제공하라. 그들을 가족처럼 대하고 신뢰감을 보여준다면 관객은 당신의 단체에 속해 있다고 느끼게 될 것이다. ‘관객과의 밤’, ‘감독과의 만남’과 같은 기존의 관객과의 특별한 행사를 마련한다면 그들은 더욱 당신의 단체에 친밀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line01.gif
정리_박라선 : UTS 예술경영 석사과정 수료. 다수의 페스티벌과 문화행사에서 일함
 
 




이상댄스의 주인은 바로 여러분들입니다.
여러분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열린 공간, 아름다운 춤세상 입니다...^^*


번호 분류 제목
25 기타 무용 관련 축제 * 마켓 정리
24 기타 예술인패스 신청 안내 2
23 기타 사이버전수관 4
22 기타 일반인이 궁금해하는 발레-7 Technic 3
21 기타 일반인이 궁금해하는 발레-6 Corps de ballet
20 기타 일반인이 궁금해하는 발레-5 pointe shoes
19 기타 일반인이 궁금해하는 발레-4 ballerino
18 기타 일반인이 궁금해하는 발레-3 Disguise
17 기타 일반인이 궁금해하는 발레-2 figure
16 기타 일반인이 궁금해하는 발레-1 Ballet is... 1
15 기타 무용의 저작권은 무엇인가
14 기타 [발레스토리] #4. 뮤발레컴퍼니 드라마틱 모던발레 '논개'
13 기타 [발레스토리] #3. 뮤발레컴퍼니 + 영남대학교 발레
12 기타 [동화발레] 지젤-2
11 기타 [발레스토리] #2. 대구 대표 발레단 * 뮤발레컴퍼니
10 기타 [발레스토리] #1. 뮤발레컴퍼니 + 창작발레 '논개' 1
9 기타 [동화발레] 지젤-1
8 기타 [동화발레] Sleeping Beauty-3 + 최종회
7 기타 [동화발레] Sleeping Beauty-2
6 기타 미국 무용 유학을 떠나자
5 기타 미국 무용단의 취직은 어떻게
4 기타 [동화발레] Sleeping Beauty-1 1
3 기타 무형문화재 목록
2 기타 병역특례인정국제경연대회
기타 공연단체 설립 시 관객 개발을 위한 다섯 가지 제언
목록